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벼락치기 암기 ( •̀ ω •́ )y 본문

자격증시험/웹디자인기능사

벼락치기 암기 ( •̀ ω •́ )y

수win 2024. 9. 7. 17:28

- 개인적으로 모르는 부분과 외울 부분 정리-


1. 디자인 일반

 

📌디자인 조건

☆ 합목적성 : 실용성, 목적에 맞는 방식과 수단 사용

경제성 : 최소의 재료로 최대의 효과

심미성 : 미적 의식, 주관적

독창성 : 창의적, 개성적

 

◎ 시각 디자인의 구성요소

- 조형적 요소(디자인 요소) : 레이아웃, 타이포그래피, 일러스트레이션, 심볼 마크, 보더라인 등

- 내용적 요소 : 헤드라인(신문, 잡지 증에서 내용을 강조하는 제목)

 

◎ 시각 디자인 4대 매체

= TV 광고, 신문 광고, 잡지 광고, 포스터 디자인

 

시각 디자인의 종류

● 아이덴티티(Identity) : 기업, 단체, 행사의 특징과 성격에 맞는 시각적 상징물

 편집 디자인 : 인쇄물로 제작되는 디자인

       - 편집 디자인 구성요소: 레이아웃, 타이포그래피(글꼴), 일러스트레이션 등

       - 포스터 디자인: 눈에 띄고 독창적이어야 함.

 

 

 

📌 재질감 빛과 운동

 

 

 

📌 시지각의 항상성과 착시

● 길이의 착시

- 화살표의 방향에 따라 길이가 달라보이는 착시 

 

분할의 착시

- 분할되지 않은 것보다 분할된 것이 더 길게 보이는 착시

 

각도와 방향의 착시

- 사선에 의해 평행선이 기울어져 보이거나, 분리된 사건이 각도가 어긋나 보이는 착시

 

수평 수직의 착시

- 수직으로 놓은 선이 수평으로 놓은 선보다 더 길게 보이는 착시

 

상방 거리의 과대 착시

- 같은 크기의 형을 상하로 겹칠 때 위쪽의 것이 크게 보이는 착시

 

반전 실체의 착시

- 도형을 보고 있는 동안 원근 등의 조건이 바뀌어 입체적 도형인 것처럼 지각되는 착시

 

주변과의 대비에 의한 착시

- 주위 도형에 의해 특정 도형의 크기나 면적이 더욱 크거나 작아 보이는 착시

 

 

📌  디자인의 원리 

- 조화, 통일, 변화, 균형, 율동(리듬), 강조, 대조(대비) 등

 

 

 

📌  율동

: 유사한 형들이 일정한 규칙과 질서를 유지할 때 나타나는 현상 (ex. 민들레 홀씨)

● 율동(리듬)의 요소
- 반복
- 교차
- 점증 (일정한 단계의 변화를 통해 동적인 효과를 주는 것)
- 방사 (중심축으로부터 바깥쪽으로 전개)
- 변칙
- 강조 (단조로움을 피하기 위해 일부 요소를 다르게 표현) 

 

 

 

 

📌  색의 원리

◎ 색의 지각 효과

 

- 푸르킨예 현상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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해질 무렵 정원을 바라보면 어두워짐에 따라 꽃의 빨간색은 거무스레해지고, 그것에 비해 나뭇잎의 녹색은 점차 뚜렷해지는 현상

- 박명시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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어두운 곳에 들어갔을 때 물체의 상이 흐리게 나타나는 현상

- 연색성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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조명이 물체의 색감에 영향을 미치는 현상

같은 색도의 물체라도 어떤 광원으로 조명해서 보느냐에 따라 색감이 달라짐

- 항상성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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망막에서 일어나는 변화에 관계없이 그 사물에 대해 지속적이고 고정적인 인식을 하고 있는 현상

- 색순응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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주어진 환경에 따라 색의 차이를 재조정하며 순응하는 과정의 의미

(햇빛 아래 선글라스를 착용하고 있어도 선글라스의 색이 느껴지지 않는 현상)

 

 

 

📌 색채 대비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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◎ 동시대비

 

- 색상대비

 

- 명도대비

 

- 채도대비

 

- 보색대비

 

연변대비

두 색이 맞붙어 있을 때 그 경계 부분이 멀리 떨어져 있는 부분보다 색상, 명도, 채도대비의 현상이 더 강하게 일어나는 현상

 

 

◎  계시대비

색상을 본 뒤 느껴지는 대비 효과를 계시대비(연속대비)라고 하며, 일종의 소극적 잔상효과

 

◎  한난대비

 

◎  면적대비

같은 색이라도 넓은 면적에 사용되면 더 선명하고 밝아져 강한 인상을 주며, 좁은 면적에 사용되면 더 어두워 보인다.

 

 

 

 

📌 색의 지각적 효과

 

동화현상

: 인접색에 가까운 것으로 느껴지는 현상

- 동시대비와 반대 현상

- 색상동화, 명도동화, 채도동화

- 눈의 양성적 또는 긍정적 잔상과 관련

 

잔상효과

: 자극이 생긴 후 상을 계속해서 보게 되는 현상

- 색채의 대비(계시대비)와 밀접한 관련

- 부의 잔상, 정의 잔상

 

보색잔상

: 앞에서 본 상의 보색의 형태가 보이는 현상

 

주목성

: 색의 진출, 후퇴, 팽창, 수축과 관련된 현상

- 따뜻한 색, 명도와 채도가 높을 수록 주목성이 큼

- 명시도가 높으면 색의 주목성도 큼 

- 짧은 시간 안에 눈에 띄어야 할 때 사용 (ex. 표지판, 심벌마크 등)

 

명시성

: 먼 거리에서 잘 보이는 정도

- 명도, 채도, 색상 차가 큰 색일수록 명시성이 높음

 

더보기

● 진출색

: 전진하는 것처럼 느껴지는 색

- 따뜻한 색 > 차가운 색

- 밝은 색 > 어두운 색

- 팽창색 > 수축색

- 유채색 > 무채색

(ex. 검은 종이 위에 노랑과 파랑을 나열. 인접한 거리에서 보면 노랑이 더 가깝게 보임.)

 

● 후퇴색

: 실제 거리보다 멀리있는 것처럼 느껴지는 색

 

● 팽창색

: 실제보다 크기가 커 보이는 색 

 

● 수축색

: 실제보다 크기가 작아 보이는 색

 

● 색청

: 음(음악)에서도 본래의 청각 외에 특정한 색을 느낄 수 있는 현상

 

 

📌 색체 조화의 역사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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뉴턴 -  과학적인 실험으로 이론 정립
- 스펙트럼을 7색으로 분리
오스트발트 - 각각의 색을 '백색량, 흑색량, 순색'의 비율값으로 수치화
- W + B + C = 100%
먼셀 - 색상,명도,채도에 따라 계통적으로 배치
저드 (D. Judd) <색체 조화론>
● 질서의 원리
● 유사성의 원리
● 친근성의 원리
● 명료성의 원리
● 대비의 원리
문-스펜서 - 먼셀 공간과 대응되는 오메가 공간의 배색을 설명

 

 


2. 인터넷 일반

 

 

📌 인터넷

 

후이즈(WHOIS)

: 도메인 이름, IP 주소, 자율 시스템 등 인터넷 자원의 소유자와 범위를 검색하기 위한 통신 프로토콜이 관려하는 도메인 관리 프로그램의 일환.

인터넷을 운영하는 각 기관이 주요 운영 정보를 조회하도록 지원하는 서비스.

 

핑(PING)

: 두 호스트 시스템과 연결 검사 or 특정 호스트의 실행 여부 검사 등에 사용되는 서비스.

 

 

📌 인터넷의 역사

더보기
1969  미 국방성의 ARPANET 탄생 - 미 국방성이 군사 목적으로 특정 대학이 보유한 컴퓨터를 네트워크로 연결한 것 
- TCP/IP 개발에 기초
1979 USENET 서비스 시작 - 인터넷을 이용해 이야기를 나누는 토론 공간
1982 TCP/IP 프로토콜 표준 - 데이터 통신을 위해 만들어진 프로토콜 체계
1984 DNS 도입 - 영문으로 된 도메인 주소를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숫자로 구성된 IP 주소로 변경하는 서버
1986 NSFNET 구축  - 대학 교육 및 연구용 학술망으로 사용
1988 IRC - 핀란드의 야르코 오이카리넨이라는 학생에 의해 개발된 대화방 서비스
- 인터넷 릴레이 챗 (Internet Relay Chat; IRC): 실시간 채팅 프로토콜
1989
~1991
WWW 시작 - '팀 버너스-리'에 의해 개발된 World Wide Web은 전세계 규모의 하이퍼텍스트 시스템
1990 아치(Archie) 시작 - 인터넷상의 익명 FTP 서버에 공개된 파일을 검색하는 클라이언트/서버형 프로그램
1991 인터넷 서비스
고퍼(Gopher), 웨이즈(WAIS) 시작
- 고퍼(Gopher) : 인터넷 정보를 계층적 or 메뉴 방식으로 찾아주는 서비스
- 웨이즈(WAIS) : 특정 데이터베이스 등을 키워드로 고속 검색 환경 제공 서비스
1993 모자이크(Mosaic) 개발 - NCSA에서 연구용으로 제작
- 최초 GUI 웹 브라우저 모자이크 개발 -> 모자이크 등장 이후 전자상거래 시작
1994 넷스케이프 등장 - 인터넷 웹 브라우저인 넷스케이프 등장

 

 

📌 인터넷의 활용

 

IPv4 : 32비트

IPv6 : 128비트

 

 

📌 인터넷 서비스 종류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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● 텔넷 (Telnet) - 1964

전자우편 (E-mail) - 1971

파일전송 (FTP) - 1971

원격 로그인 (Remote Login) - 1973

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(SNS) - 1985

월드 와이드 웹 (WWW) - 1989~1991

고퍼 (Gopher) - 1991

무선 인터넷 - 1991

웹 하드 - 2000

 

 

 

 

📌 자바스크립트

 

◎ 함수(Function)

 

 

◎ 객체(Object)

- 배열처럼 변수에 데이터를 여러 개 담을 수 있게 해주는 자바스크립트 자료형

- 속성(Property)이라고 하는 키(Key)와 값(Value)을 { } 안에 넣어 표현

- 상태(속성)와 행동(메서드; 객체 안에 든 함수)을 함께 가리키는 단위

()가 없으면 속성
()가 있으면 메서드

 

더보기

var 객체변수명 = {

     key : value

     

     num : 123           -> 숫자

     str : "abc"            -> 문자

     boo : true            -> 불리언

     fun : Function()   -> 함수(메서드)

     obj : , { }              -> 객체

     arr : [ 1, 2, 3 ]      -> array 객체

     ude : undefined   -> 언디파인드

}

 

 

◎ 브라우저 내장 객체

 

 

◎  HTML을 이용한 웹페이지 제작

 

위지위그(WYSIWYG) 방식

- What you see is what you get (보이는 대로 얻는다)의 줄임말

작업 환경에서 보이는 그대로 결과물을 도출해내는 방식

● 나모 웹 에디터 (Namo Web Editor)

● 드림위버 (Dreamweaver)

● 프론트 페이지 (FrontPage)

● 노트패드 (NotePad)

● 넷스케이프 컴포저 (Netscape Composer)

 

* 직접 태그를 코딩하는 프로그램 -> 울트라 에디트(Ultra Edit)

 

 


3. 웹그래픽 디자인

 

더보기

1세대: 진공관 - XY플로터

2세대: 트랜지스터 - 리플레시형 CRT 

3세대: 집적회로 - 스토리지형 CRT 

4세대: 고밀도 집적회로 - 래스터스캔 CRT 

5세대: 초고밀도 집적회로 - 멀티미디어

 

* CRT: 브라운관 방식이 디스플레이 장치를 의미

 

 

◎ 컬러 시스템

- RGB

- CMYK

- HSB 컬러 (색상, 채도, 밝기)

- HSV 컬러 (색상, 채도, 명도)

- Grayscale (흑백으로만 표)

 

 

 

📌 컴퓨터 그래픽스 시스템

 

◎ 하드웨어

- CPU

- 자기 테이프 (접근 속도는 느리지만 용량에 비해 가격 저렴. 보조기억 장치.)

 

◎ 입력장치

- 키보드, 마우스, 스캐너, 터치 스크린, 태블릿, 디지타이저(좌표 데이터를 컴퓨터에 입력하는 장치로 주로 공학용 제도에 사용) 등

 

◎ 출력장치

- 모니터, 빔 프로젝트, 프린터, 플로터(벡터 그래픽 도면 제작에 사용하는 기계장치 주로 대형 인쇄에 사용) 등

 

 

 

 

📌 웹 페이지 계획

● 웹 페이지 제작 시 고려사항

- 조직성

- 결제성

- 일관성

 

● 웹 사이트 분석 요소

- 메뉴 구성

- 디자인 구성

- 기술 수준

 

● '콘셉트 도출'

: 사이트의 목적에 따라 디자인 방향을 설정하는 단계

 

● 정보 체계화 과정

콘텐츠 수집 콘텐츠 그룹화 콘텐츠 구조화 계층구조의 설계 콘텐츠 구조설계 테스트

 

● '스토리보드'

: 웹사이트의 전체구조, 화면구성, 콘텐츠 정보 등을 설계

화면 단위로 삽입될 구성요소 및 구체적 내용 정리

 

● '시나리오'

: 개략적인 줄거리를 말하며 스토리 보드 작성 토대가 됨

 

 

📌 웹 페이지 디자인

● 웹 디자인을 위한 조건

- 일관성 유지

- 주제를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

- 내비게이션 최적

 

● 웹 디자인 발상의 전개과정

발의    연구/조사   분석(콘셉트 확)    평가   개발(아이디어 스케치)    전달

 

● '콘셉트'

디자인에 있어서 구성 단계.

아이디어, 구상, 계획 등이 모두 포함됨

 

● 웹 디자인 프로세스

주제설정   콘텐츠 준비   레이아웃 설계   페이지 제작   테스트 및 수정   서버에 업로드   유지보수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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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전 제작 단계

(1) 콘셉트 정하기 

(2) 사이트맵 그리기

(3) 기본 디자인 구상하기

(4) 세부 디자인 구상하기

 

●  '사이트 맵'

- 웹 사이트의 정보를 한눈에 검색하기 위한 시각적인 콘텐츠 모형.

- 일반적으로 테이블 형태. 주로 계층형(트리 구조).

- 종류에는 조직표 모형, 입체 모형 등이 있음

 

 

 

📌 타이포그래피

 

● 동적 타이포그래피

- 키네틱 타이포그래피, 다이내믹 타이포그래피, 스타일리시 타이포그래피

 

● 정적 타이포그래피

- 스테이틱 타이포그래피

 

  웹 폰트

: 웹에서 사용되는 타이포그래피

- 컴퓨터에 설치되어 있지 않아도 적용

 

  웹 타이포그래피 애니메이션 구현 프로그램

- 플래시 (Flash)

- 스위시 (Swish)

- 플랙스 (Flax)

 

 

 

📌 파일 포맷 형식

 

   WMF 저장 방식

: 벡터와 비트맵 정보를 함께 표현 가능

 

  래스터라이징(Rasterizing)

: 벡터 방식의 이미지를 →  비트맵 방식 이미지로 변환

 

 

 

📌 파일 포맷 종류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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PNG - 인터레이스(Interlaced) 로딩 기법과 디더링(Dithering) 옵션 지정 가능

 

+ 이미지에 투명효과를 줄 수 있는 파일 포맷은 PNG,GIF이다

 

 

📌 웹 그래픽 제작 기법의 종류

◎ 포토샵

- 대표 기능 

● 레이어

● 알파채널

● 마술 봉 툴

 

◎ 일러스트레이터

- 로고나 심볼 제작 시 적합

- 벡터 방식

 

플래시 => 애프터이펙트

- 애니메이션 제작 툴

- 백터 방식의 그래픽 처리를 통해 파일 크기 최적화, 웹 실시간 스트리밍 기법을 통한 빠른 속도 제공

- 플러그인 없이도 ActiveX,Java 기술 이용 가능

- gif, mov, exe, sequence 파일 등 제작가능

- 파일 확장자 (*.fla, *swf, *.spa)

- 트위닝(Tweening) 기법

 

 

📌 웹 그래픽 제작 기법의 특징과 활용

3차원 모델링 방법

렌더링

    - 3차원적 이미지를 최종적으로 이미지화

와이어 프레임 모델

    - 선 or 곡선만으로 표현

프랙탈 

    - 복잡하거나 불규칙한 성질을 가진 물체들 표현 가능

매핑

    - 모델링된 물체 표면에 재질감 부여

    √ 범프 매핑: 오브젝트에 요철이나 엠보싱을 표현

    √ 오패시티 매핑: 투명한 부분 표현

    √ 텍스터 매핑: 1974년에 개발. 물체의 표면에 색과 패턴 부여

    √ 리플렉션 매핑: 반사 표현

▶  표면 모델링 (서페이스 모델링)

    - 모든 면에 데이터를 입력하므로 용량 커짐

 

광원과 조명

■  간접조명

    - 부드러운 조명. 휴식공간에 사용

■  퐁 쉐이딩

    - 음영 처리 기법 (=정규 벡터 보간법)

    - 부드러운 곡선 표현

    - 렌더링 계산 시간 많이 걸림

■  고러드 쉐이딩

    - 물체 각 꼭짓점에서 빛의 양을 계산한 후 그 값들을 보관하여 각 점에 색 값을 할당

■  플랫 쉐이딩

    - 3차원 컴퓨터 그래픽스에 쓰이는 광원 기술

 

 

◎ 웹 그래픽에서 나타나는 현상

● 안티 앨리어싱 / 안티 앨리어스

: 물체 경계면의 픽셀을 물체의 색상과 배경 색상을 혼합해 표현하여 경계면이 부드럽게 보이도록 하는 기법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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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해상도가 낮은 상태에서 이미지 확대하면 계단 모양 나타나는데,

이 부자연스러움을 없애기 위해 픽셀 그리드에 단계별 회색을 넣는 기능으로 비트맵 이미지에서 발현

무아레(Moire) 무늬

: 이미지에 물결무늬가 격자처럼 교차되어 보이는 것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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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규칙적으로 되풀이 되는 모양을 여러 번 합쳤을 때, 주기의 차이에 따라 시각적으로 만들어지는 줄무늬 모양

 

 

 

📌 애니메이션

√ NTSC 방식의 애니메이션에서는 1초당 30프레임 필요

 

◎ '디렉터'

- 애니메이션 제작 도구

- 스코어, 캐스트, 페인트, 딩고로 구성

 

애니메이션 제작 순서

기획 → 시나리오 →  스토리보드 →  레이아웃 →  원화 →  스캐닝 →  디지털 드로잉 →  디지털 채색 →  편집 →  녹음

 

◎ 애니메이션 특징

● 스프라이트

   - 화면 겹치기라는 의미

   - 배경과 독립적

●  프레임

   - FPS: 초당 프레임 수 

   - 한 장의 영상을 의미

●  키프레임

   - 움직임을 정해놓는 중요 프레임

 

●  트위닝 기법

   - 시작 키와 끝 키를 지정해 놓으면 그 중간 과정을 자연스럽게 만들어줌

 

◎ 애니메이션 효과

셀  애니메이션

- 1914년 얼 허드가 고안함

- 배경 그림은 두고 캐릭터만 움직이는 기법

컷 아웃 애니메이션

- 오려낸 그림을 2차원 평면상에서 한 프레임씩 움직이며 촬영하는 스톱 애니메이션

- 원하는 이미지를 만들고 그것들을 연결해서 움직임을 만들어내는 기법

모핑 기법

- 2개의 서로 다른 이미지나 3차원 모델의 점진적인 변화에 대해 보여주는 기법

- 처음 프레임과 마지막 프레임만 지정해주고 나머지는 자동으로 생성

모션 캡쳐

- 실제 데이터의 정보를 추출하여 디지털화

- 애니메이션의 효과를 극대화

스톱모션 애니메이션

- 점성이 있는 소재를 이용해 한 프레임씩 촬영 후 연결

미니어쳐 효과

- 애니메이션 제작의 특수 효과 중 하나

핀 스크린 애니메이션

- 스크린 위에 수천 개의 핀을 꽂고 조명에 의해 나타나는 그림자를 영상으로 표현

실루엣 애니메이션

- 캐릭터와 배경을 두꺼운 종이로 오려 제작하고 뒤에서 조명을 비춰 그림자를 만든 후 촬영

로토스코핑

- 실사와 애니메이션을 합성하는 기법

더보기

웹 애니메이션 제작 시, 시각적인 깜빡임(Flicker) 현상을 줄이기 위한 방법

=> 초당 프레임 수를 최대한 높여서 제작

 


📌

개념 달달 외우고 강의 한번씩만 쓱 훑어봤는데도

이틀 벼락치기로 합격했습니다 !

화이팅:)

 

 

- 구글링 하면서 찾은 요약 정리본 

웹디자인기능사 - 1.디자인일반.pdf
0.23MB
웹디자인기능사 - 2.인터넷일반.pdf
0.14MB
웹디자인기능사 - 3.웹그래픽디자인.pdf
0.13MB
웹디자인기능사 요약.pdf
0.45MB

 

 

 

- 웹디자인 기능사 무료 필기 강의

https://youtu.be/b863QHbbsmQ?si=wIxmgMCq0Mkm6EtE